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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에디터와 함께하는 QnA] #27 - 연구자들을 위한 필수 도구와 소프트웨어 2023-09-17


현대의 출판 및 연구 환경과 연구자의 역할이 변화함에 따라, 연구자는 끝없는 책임을 다뤄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출판을 위한 원고 작성 및 최적화, 새로운 산업 동향 파악 등, 보다 다양한 업무가 요구됩니다.

이렇게 복잡한 사항을 처리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연구자들을 돕기 위해, 에디티지의 수석 에디터 Tom에게 어떠한 연구 툴이 있는지, 무엇이 인기 있거나 유용한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지 질문하였습니다.

1. Researcher.Life
Researcher.Life는 최신 AI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된 툴 세트입니다. 문헌 검색부터 논문 작성,제출 및 수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구 여정의 단계에서 연구자를 전적으로 지원합니다. 또한 연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와, 유사한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Researcher.Life에서 가장 유용한 온라인 도구 중 하나인 R Pubsure는 AI 기반 언어 평가 도구로, 원고의 언어, 구조, 기술적 능력 및 적합한 학술지 제안 등에 대한 거의 즉각적인 평가를 제공합니다.

2. 프로젝트 관리
연구자 효율성 도구 및 소프트웨어의 또 다른 적용 분야은 프로젝트 관리입니다. Trello와 같이 사용하기 쉬운 툴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타임라인과 단계별 달성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 단위 작업이 가능하여, 복잡한 공동 연구 협업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다른 옵션으로는 GanttPro가 있습니다.

3. Text Organization
대규모 텍스트를 작업하는 경우, 여러 섹션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는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Scrivener는 각 텍스트를 섹션별로 작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갖춘 인기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긴 텍스트에 특히 유용합니다. 
그러나 Scrivener는 Word의 대안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제출 혹은 다른 공동 연구자와 공유하기 위한 단계에서는 Word로 복사해야 합니다.

4. 참고문헌 관리 
연구 논문을 작성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작업 중 하나는 참고문헌을 모두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각 저널에서 사용하는 서식 스타일이 서로 다르기 떄문에 더욱 복잡해집니다. 참고문헌 정리를 간소화하기 위해서는, Mendeley와 Endnote가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참고문헌 관리 소프트웨어는, 연구 인용을 정리하고 서식을 지정하는 등, 유용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참고문헌 목록을 완성할 때 Microsoft Word 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메모 및 북마크
마지막으로, 온라인 검색을 하거나 책을 읽다 보면, 예상치 못한 곳에서 유용한 정보를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고급 북마크 및 메모 앱은 이러한 모든 정보를 모아두기에 유용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두 가지 도구는 Evernote와 Diigo입니다.

오늘날에는 연구자를 위한 다양한 학술 연구 툴과 소프트웨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함으로써 문헌 검색, 논문 최적화, 프로젝트 관리, 참고문헌 관리 등 다양한 연구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학술 여정의 여러 단계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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